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워드

마크 채프먼은 왜 존레논의 살해범이 되었나?

마크 채프먼

 

 마크 채프먼은 왜 존레논의 살해범이 되었나?

 

 

 1980년 12월 8일 뉴욕 맨하탄에서 다섯 발의 총성이 들렸습니다. 마크 채프먼이 존 레논을 살해 한 것입니다. 옆에는 존 레논의 부인이 오노 요코가 있었고 마크의 손에는 총과 함께 소설<호밀밭의 파수꾼>이 들려있었습니다. 마크 채프먼은 존 레논의 열혈 팬이었고 살해 당일에도 몇 시간 전 존 레논을 찾아 와 음반에 싸인을 받아갔습니다.

 이 싸인 받는 사진은 아직도 존 레논 살해범인 그를 언급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틀즈의 엄청난 인기와 영향력이 조금 사그라지고 있을 80년에 존 레논이 사망하게 되자 다시 비틀즈와 존 레논을 조명하는 일이 벌어지게 되죠.

(물론 비틀즈 당시에 워낙 어마어마 해서 그 후에 조금 작아져 보였던거지 해체 이후에도 인기 많았죠.)

마크 채프먼이 존 레논을 죽인 일에 대해서는 온갖 음모설이 난립했습니다. 그건 조금 아래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존 레논 암살범인 풀 네임 마크 데이비드 채프먼은 55년에 텍사스에서 태어났습니다.

9살 때부터 비틀즈의 열렬한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레바논에서 선교사활동을 하고 베트남 난민 돕기 운동도 했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이 왜 레논을 살해했을까요? 대학을 중퇴한 마크는 우울증으로 2번의 자살 미수 사건을 일으켰습니다.

 

  

 

존 레논을 쏜 후에도 변호사에 의해서 정신병이 있다는 주장이 이루어졌는데요.

마크 채프먼은 유명해 지고 싶어서 존 레논을 죽였다고 이야기하기까지 했습니다.

2년 전 이루어진 마크의 가석방 청문회에서는 처음에는 엘지자베스 테일러 아니면 조니 카슨을 죽이려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존 레논이 접기 하기 쉬워서 그를 살해했다고 진술하기도 했습니다.

레논을 죽일 때 채프먼이 들고 있던 책에 대한 이야기도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1. <호밀밭의 파수꾼>이 레논을 죽이라고 했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주장한 이야기

    2. 이 사건으로 사람들에게 <호밀밭의 파수꾼>이 주목을 받아서 많이 읽게 하려고 했다는 이야기

 

 

마크는 존 레논을 죽인 후에 대단한 사람이 된 것 같았다고도 했다. 어찌되었든 그는 존 레논만큼이나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그리고 그 유명세 때문에 복역 20년이 지난 후에 2년에 한번씩 가석방 신청을 하고 있지만 매번 거절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7번째 가석방 신청이 거절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32년째 복욕 중입니다.

 

 마크 채프먼의 살인에는 배후가 있다?!

 

 유명인의 죽음에는 많은 소문이 뒤따릅니다. 하물며 살해 당했고 반전운동의 상징 같았던 존 레논이 총에 맞아 죽었습니다.

그러니 온갖 소문이 파다했고 아직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음모론 1.  반전 운동가인 존레논이 눈의 가시였던 미국 정부가 CIA 또는 FBI를 시켜서 존레논을 제거했다는 설입니다. 워싱턴 국회의사당 앞에서 25만명의 군중의 그의 노래를 합창하며 베트남전 반대시위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의 노래와 발언은 단순이 한 음악가의 것이 아닌 민중을 이끄는 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닉슨 정부는 레논에 대한 감시와 도청을 하였고 강제 추방을 하겠다는 압력과 협박을 하였습니다. 비자 연장을 거부하기도 하는 등 레논에 대한 억압을 하며 눈의 가시로 여겼습니다. 바로 그런 존레논이 새앨범을 발매했다. 곧 다시 그의 발언과 노래가 미국 정부가 하는 일에 사사건건 반기를 들지 모른다고 생각해서 레논을 제거했다는 것이다.

음모론의 증거. 마크 채프먼은 당시 하와이에 살고 있었는데 뉴욕으로 비행기를 타고 오면서 권총을 가지고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몸에 지니고 있던 이 권총이 공항 검색대에서 걸리지 않고 그냥 통과가 된 거죠.

 

 

 

 음모론 2. 존 레논의 살인은 이미 예정되어있었다는 설인데요. 비틀즈의 음반 중 Magical mystery tour 에 실려있는 자켓 사진 중 가장 가기 좋은 방법은 M&D C라는 문구가 있는 사진이 있습니다. 이것이 그를 죽인 Mark David Chapman의 약자라는 거죠.

음모론의 증거.

 

음모론 3. 존 레논은 살아있다는 주장인데요. 이건 뭐... 살아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 지나지 않죠. 엘비스 프레슬리도 살아있다는 둥 외계인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니까요.

 

마크 채프먼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