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맛집 원뜰

 몸에 좋고 맛있기까지 한 제천맛집의 원뜰 약채 정식 

 

 

충북여행의 마지막 행선지는 제천맛집 원뜰이었다.

제천시에서 한국식품연구원과 함께 제천시를 대표하는 한방음식으로 비빔밥 브랜드로 약채락이라는 것을 만들었다.

제천맛집 원뜰도 약채락 식당 5개 중 하나다. 그렇다고 점심으로 비빔밥을 먹은 건 아니다.

비빔밥 외에도 다양한 한약재와 천연재료만으로 몸에 좋은 약선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제천의 약채락 식당들이다.

 

 

 

 

 약선 음식이란 음식에 한약제를 넣어서 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도와주는 음식이다.

제천맛집으로 손꼽히는 원뜰에 오기 전에 약초생활건강 체험관에 다녀와서 한약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고 와서 그런지

열심히 먹어야겠다는 의욕이 충만했다. ㅎ

사실 의욕이 충만하지 않았어도 같은 테이블에 앉은 일행들과 열심히 경쟁하면서 먹어야할 정도로 음식이 너무 맛있었다.

아직 테이블에 모든 반찬과 메뉴가 채워지기도 전에 찍어놓고 얼른 먹으려고 사진 한장 찰칵.

1인당 1만원짜리 원뜰 약채 정식이다. 이 상은 5인분.

 

 

수육과 함께 나온 무는 살짝 달콤한 맛이 났는데 1년이상 발효된 것이라서 그렇다고 한다.

수육과 무를 함께 쌈에 싸서 먹으면 정말 맛있다. 음식 궁합 최고.

그리고 예쁘게 데코레이션한 두부 다섯조각.

 

 

 

야채와 함께 바싹 마른 황태껍질이 버무려진 황태껍질 샐러드.

맛있고 건강에도 좋고 언제 먹어도 부담이 없을 것 같아서 바로 검색해보니 역시나 맛있는 건 누구나 찾는다.

황태껍질을 판매하고 있었다.

중탕한 계란찜을 정말 부드러웠다. 집에서도 이렇게 해 먹고 싶지만 귀찮음에(사실 이건 그리 귀찮을 것도 없는데도.) 그냥 단단한 계란찜을 ㄱ-

나물은 왼쪽부터 개미취, 숙주나물, 고사리. 나물도 모두 천연조미료나 한약재를 사용해서 버무렸다고.

음... 사실 들어도 잘 모르겠다. 그냥 아~ 몸에 좋겠구나 하는 거지 뭐.

개미취를 먹는 건지는 처음 알았다. 정말 지천에서 봤는데 그냥 관상용(?)이라고 생각했다.

10월과 11월에 수확한다고 하니 햇개미취(?)를 신선하게 먹은 셈이다. ㅋ

 

  

  

노란빛을 띄는 백김치는 홍화씨가 들어가서 노란거란다. 홍화씨는 뼈에 좋아서 4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좋다고 한다.

혈액순환과 해독작용에도 좋다고 하니... 결론은 운동 후에 뒷풀이로 술먹을 때 먹어야겠다?!! ㅎ

맛있는 것이 너무 많아서 밀린 불고기 ㅋ 다른 때 같으면 불고기가 1순위 일텐데.

 

 

 

도라지구이와 황태껍질 샐러드. 그리고 밥.

은행과 콩이 올려진 밥은 둥굴레와 황기를 넣어서 지었다고 한다.

 

  

 

 그리고 어제 단풍놀이를 갔던 월악산의 이름이 붙어있는 술, 월악산 고본주를 시켰다.

한병에 12,000원인데 무려 25%다. 강하다. 세잔을 마셨지만 입안에서만 살짝 독한 맛이 느껴지고 취기등은 전혀 느껴지지 않은 건 술이 좋아서 일까. 워낙 좋은 식사를 함께 하고 있어서 일까.  

 

 

된장찌개와 비지찌개도 올라왔다. 뽕잎가루를 뿌려서 비린내를 없앴다.

보통 밥을 먹을 때 국물 음식과 같이 먹는데 원뜰의 정식을 먹을 때는 굳이 찌개에 손을 데지 않게 된다.

음식이 모두 부드럽고 잘 넘어간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한약처럼 먹는 것이 아니라 맛있어서 먹게된다.

몸에 나쁘다고 해서 열심히 먹을 판이다. ㅋ

 

  

 

 요건 약선 오리떡갈비(8천원)다. 정식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따로 주문하는 것이다.

이 메뉴는 조금씩 재료를 바꾸어가면서 지금도 계속 발전 중이라고 한다. 떡갈비는 뭘로 만들어도 맛있구나. =ㅁ=

 

 

 원뜰 약채정식을 폭풍 흡입하고 나오는 길에 주방에서 나오는 약채락 육회비빔밥(9,000원)을 보았다.

그렇게 먹었는데도 이것도 맛있어 보이더라. ㅎ 멀리서 오는 사람들이나 식사를 대접할 일이 있는 사람은 정식을 많이 먹는 것 같다.

그래도 역시 약채락이라는 이름의 시작이 이 비빔밥이어서 대표 음식인 듯하다. 간단히 한끼 먹기에도 좋구.

 

 

제천맛집 원뜰은 가게도 참 예쁘다. 복도 천장이 통유리로 되어있다. 가게의 안과 밖 모두 세심하게 신경 쓴 흔적이 역력하다.

아, 이 가게 통째로 서울로 데리고 오면 대박인데... 제천까지 가야 먹을 수 있다니.

 

 

 

요긴 뒷마당이다. 밥을 먹는동안 주인 아저씨가 음식들에 무엇이 들어가고 어떤 효과가 있는 지 설명해 주셨는데

원래는 다양한 장아찌류들을 제공한다고 한다. 하지만 오늘은 비가 와서 항아리를 열 수 없는 관계로 줄 수 없다고

항아리에 물이 들어가면 모두 버려야 한단다.

 

 

 

제천맛집 원뜰 메뉴판 

 

 

 

 

 

명함 뒤로 초토화된 그릇들이... ㅋ

원뜰 안에는 예쁜 민화들도 꽤 걸려있다. 이것들을 모두 직접 그렸다고 한다.

사장님이 스스로를 소개할 때 우리는 예술가다라고 소개하면서 자부심을 드러냈던 게 인상적이었다. 음식에 대한 자신감도 그랬다.

주인이 자신이 만든 음식에 자신감이 있다는 건 맛집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 아닌가.

Posted by 가나다라마m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MART_IBK 2012.11.05 18:39 신고 Modify/Delete Reply

    수육과 비빔밥 사진을 볼때 침이 꿀꺽 넘어가네요 제천에가면 한번 들려봐야 겠습니다.
    맛있는 정보 잘보고 갑니다 ^^

    • 가나다라마ma 2012.11.05 18:5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네. 정말 추천하는 맛집이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교환할 때는 기업은행이 최고여서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꾸벅. ㅎ

  2. 꿈의 동산 2012.11.05 19:04 신고 Modify/Delete Reply

    정말 맛있어 보이네요^^ 제천갈일있으면 들리고 싶네요

  3. 그대바라기 2012.11.05 19:55 신고 Modify/Delete Reply

    말로만 듣던 그런 집이군요^^
    잘보았어요

  4. 히티틀러 2012.11.05 21:28 Modify/Delete Reply

    날씨가 따뜻할 때에는 뒷마당에서 식사를 해도 운치있고 좋겠는데요.
    잘 보고 갑니다.

  5. 장화신은 삐삐 2012.11.06 16:48 Modify/Delete Reply

    우와..우와..완전 맛있겠어요 ><
    이럴떄 정말 한국돌아가고 싶다니깐요..ㅠㅠ
    이가게 가고싶어서라도 제천에 가 봐야겠어요..

  6. 여행지기 2013.01.15 15:02 Modify/Delete Reply

    서울에서 여행가는길에 들렸는데..
    제천시 금성면 원뜰식당에들렸습니다.
    그것도 오랫만에 부모님 모시고 가족 여행 으로 여기저기 인터넷으로 맛집 찾아가면서 말이죠~!
    점심 시간에 들렸는데..막내 식구가 멀리서 오는 관계로 먼저 와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식당 주인 손님 접대 완전 불친철하게 해서 그래도 멀리서 왔으니 빈자리라도 앉아서 먹을려고
    주인에게 물어봤는데 빈자리에 밥상 치우기가 어려우니 기다리든,말든 다른데 가든 하라고 하네요..
    (멀리서 왔는데 식당이 서울처럼 여기저기 있는것도 아니고 그렇게 손님을 응대 하더군요)

    빈자리 있어도 자리 만들어주기 어렵다고 다른데 가라고 해서 그래서 결국 기분만 상하고 그냥 나왔네요..
    모처럼 어머님 환갑때문에 가족 여행가는길에 들렸는데..기분상하고 정말 후회 합니다.

    저만 그런줄 알았는데 다른 먼길에서 오시는 손님들도 많이 당하셨나봐여..
    정말 식당이 타지 손님들에게 이렇게 불친철해도 되는겁니까~?
    손님을 얼마나 우습게 보였으면 그렇게 까지 했는지.. 지금도 화가 나네요
    저는 정말 비추입니다. 이런 식당은 영업 정지 당해야 시정을 할겁니다.
    여러분 절대 절대 가지 마세요..

    • 가나다라마ma 2013.01.15 19:5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그런 일이 있으셨군요. 제가 갔을 때는 무척 친절하셨는데 말이죠. 무엇보다 이 집이 맛이 좋거든요. 주인이 바뀐건 아닐텐데... 안타깝네요.

  7. Dayon 2014.11.08 19:01 Modify/Delete Reply

    주인하고 종업원 불친절해요 인터넷 보고 가면 실망 합니다
    기분 잡쳐서 딴데 가서 식사했어요

  8. 고명열 2016.08.13 14:25 Modify/Delete Reply

    제천탁사정 가시면 또랑길 정식 맛나요3
    아주좋아요
    우리가족 못가도2달에 한번은가요
    이런집이 맛집이죠,

  9. 2019.11.19 11:48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