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이 시작되면서 새로운 일과 공부를 시작하신 분들 많죠? 저도 새해가 된 후에 영어공부와 함께 뭔가 새로운 공부를 하고 찾아보았답니다. 아무래도 꾸준히 공부하고 학위도 받으면 좋을 것 같아서 디지털대학교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시간적 제한이 없다보니 좋은데 학원이 아닌 학교여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가졌잖아요. 다양한 학과가 있었지만 대학에서 심리학을 복수전공해서 그런지 언어치료학과가 관심이 가더군요. 언어치료학과가 있는 사이버대학교는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디지털대 중에서 가장 크고 많은 지역캠퍼스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전 어차피 서울캠퍼스를 다닐 생각이니까 상관없지만요. 사이버대지만 캠퍼스와 건물이 있으면 휴일이나 시간 있을 때마다 확실히 활용할 수 있어서 좋긴하겠더라구요. 캠퍼스는 익산에 본교가 있고 서울에 영등포, 대방동이 있고 대전, 전주, 광주, 부산에 있더군요. 서울의 경우 (070-7730-1986) 강의실과 세미나실, 실습실로 이루어져있는데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개방되어있다는군요. 토요일에는 10시부터 오후 5시구요. 구로디지털단지 4번출구로 나가면 바로 있습니다.

 

 

지금 한창 신입생 2차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전 이미 언어치료학과에 지원해 놓은 상태인데요. 만약 같은 과에 지원하시면 만나게 될 지도 모르겠네요. ^^ 지원방식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더라구요.

 

가장 중요한 접수기간입니다. 2월 13일에 접수 마감하니까 지원하실분은 괜히 시간끌다가 놓치지 마시고 미리미리 지원하세요.

 

 

이번에 언어치료학과에 등록하면서 원광디지털대학교에 대해서도 처음 알게되었는데요. 아무래도 앞으로 2년(전 학사편입 지원했거든요.)을 다녀야할 곳이니까 많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16개의 학과가 있는데 제가 등록한 학과처럼 특성화되어있는 학과들이 많더라구요. 사실 이런게 뜬구름 잡지 않고 실생활과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크죠. 관련 자격증 취득하기에도 좋구요. 사이버대학교들이 일반 대학에 비해서 학비가 싸긴 하지만 학원비보다는 비싸죠. 근데 학원과 달리 학교이기에 장학금을 준답니다. 저도 입학하게 되면 이 장학금을 받게 될 것 같네요. 사실 전 검정고시를 봤기 때문에 30% 감면을 받는답니다. ㅎ 직장인 장학금은 20%여서 생각했던 것보다 10% 더 받게 되었네요. ^^ 그 외에도 특성화고 장학금, 주부장학금, 다문화가족장학금, 원광학원동문장학금, 농어민장학금, 삼동장학금 등이 입학장학금으로 존재하는데 대개 20-30% 학비를 감면해 줍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장학안내(바로가기)를 참고해서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을 놓치지 마세요. 이런건 스스로 챙겨야죠. 입학할 때가 아니어도 일반장학금, 자격증을 따면 주는 장학금, 단체협약장학금등이 있더라구요. 근데 여기에 100% 수업료면제되는 경우도 있어서 놀랐어요. 보훈장학금과 새터민장학금이 수업료 100%를 지원하더라구요. 사이버대학 장학금 평균이 16%인데 원광디지털대학교 경우에는 28%여서 아무래도 재학중 장학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거죠.

       

 

다른 사이버대들을 살펴봤을 때 외부 컨텐츠를 가져다가 쓰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좀 그렇죠. 여긴 99%가 서울과 익산의 학교 내 첨단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지는 콘텐츠로 수업이 이루어져서 좋더군요. 전 이미 학교를 졸업하고 또 다니는 것이여서 급할 것도 없고 그저 공부가 하고 싶을 뿐이지만 원광디지털대학교가 첫 대학이라면 조기졸업과 대학원을 생각해 볼만 한 것 같더군요. 지도교수님들과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서 대학원 진학을 원할 때 유리한 듯하구요. 조기졸업도 가능해서 빠른 사회진출이나 대학원진학이 가능하더군요. 이름에서 단박에 알 수 있듯이 원광대학교에서 운영하고 디지털대학이어서 원광대의 도서관, 병원, 캠퍼스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학교 홈페이지에 보니 학과별 딸 수 있는 자격증들도 잘 나와있더라구요. 제가 등록한 언어치료학과의 경우는 언어장애전문가 2급 자격증, 2급 준자격증 소지자만 가능해요. 사실 심리학 관련 자격증들은 그 수가 많지 않고 쉽지도 않죠. 다른 학과의 많은 자격증에 관심있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언어치료학과는 뭥미?

 

 

제가 등록한 학과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이 있을 것 같고 저도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정리해 둘 필요가 있어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위의 사진에 적혀있는 것처럼 말과 언어장애에 대한 재활전문가를 키워내는 학과예요. 언어치료사가 되면 사람들의 의사소통장애를 치료하는 일을 하게 되는데요. 이게 영아, 유아에서부터 노인이 되기까지 언제나 생길 수 있는 장애랍니다. 의사소통장애는 선척적으로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생겨나기도 하구요. 대개 언어장애 뿐 아니라 다른 심리적 장애를 함께 나타내는 경우도 많구요. 언어를 구사하는 것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한 개인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정말 빛나는 직업이라고 생각되요.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자 하구요. ^^

 

 

언어치료학과를 졸업하면 복지관, 의료기관, 사설기관, 교육기관 등과 언어치료연구소, 여러 공공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데요. 몇 년전에 미국에서 유망직종을 뽑았는데 언어치료사가 19위를 차지했다고 하구요. 요즘 심리상담소들이 미어터지고 있는 거 아시죠? 2020년 유망직업군에도 보건임상가가 2위를 차지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제는 전문치료가가 대두될 것 같더라구요. 물론 열심히 원광디지털대학교 다니면서 공부하고 졸업할 때 쯤 언어장애전문가 2급 자격증을 따려구요.

 

 

학습 로드맵을 보니 앞으로 어떻게 공부하게 될 지 한 눈에 펼쳐지내요. 어려울 것도 같지만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겠죠? 하나하나 공부해 나가면 될테니까요. 교수님들을 보니 외국에서 석박사학위를 딴 분들도 계시고 많은 분들이 지금 언어치료연구소를 운영하고 계셔서 좋네요. 현직에 계신 분들의 가르침이 가장 현실적이고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더 궁금하신 점은 학교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Posted by 가나다라마m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장화신은 삐삐 2013.01.22 22:42 Modify/Delete Reply

    멋지십니다..ㅎㅎ
    뭐든 새롭게 도전하는 건 좋은 것 같아요..게다가 남의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니..더 멋진일이죠..

  2. 2013.11.19 22:02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3. 2014.04.18 20:40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